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를 꿈꾸는 아몽입니다.

 

북한 평양 인근에서 고위급을 겨냥한 폭발물 테러 정황이 발생되었습니다.. 한 달 전부터 평양 주민들로부터 증언을 받아 폭탄 테러 정황을 파악했다고 하는데요. 북한 내 계속된 식량난으로 아사까지 속출하고 있어 주민들 불만이 점점 상승하여 내부 동요가 일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는데요. 북한 측에서는 다양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사고의 원인이 뭔지 조사 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북한의 최고지도자 김정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까지 나온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북한 최고지도자이자 독재자 김정은

198418일에 평양시에서 태어났으며, 북한의 이전 최고지도자인 김정일과 북한 대표 가수인 김정애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국가의 권력 구조에서 높은 위치에 있었으며, 국내 교육과 국외 유학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1년에 아버지 김정일의 사망 이후 북한의 지도자로 등극했으며. 현재 북한의 정치적, 군사적, 사회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 조선노동당의 제1비서와 국방위원회 위원장 등 다양한 지위를 겸임하고 있습니다.

 

폭발물 테러 정황,

단순 사고? 누군가를 노린 폭발물 범죄?

이번 발생 정황으로 인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파악하고 있으며, 4가지의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북한 내 정세 불안

첫 번째, 인권 및 정보 통제로 인해 북한은 국내 인권 문제와 정보 통제로 인해 국민들의 불만과 불안정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의 통제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과 정보 접근이 제한되어 국민들의 불만이 어두운 곳에서 증폭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김정은 정권 아래에서도, 지도부 내부에서의 변화와 경쟁, 정치적 갈등 등으로 인해 정치적 불안정성이 존재합니다. 김정은의 건강 문제나 지도부 구성 변화 등은 북한의 내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국제 사회로부터의 경제 제재와 외부 지원 부족으로 인해 북한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식량 부족, 물자 부족 등 경제적 어려움은 국내 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되는 식량난

정세 불안으로 인해 북한은 지속적인 식량난으로 인해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같은 한 민족으로써 한국과 다른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인데요.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주요 원인으로 농업생산 부족, 기후조건, 경제 제재, 내부 경영 및 분배 체재, 외부 지원 부족, 인프라 부족 등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국제사회로부터 경제 제재로 인해 북한은 국제적인 무역과 협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필요한 식량 및 농업 자원의 수입이 어렵고, 국내 생산력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국제사회로부터의 지원이 제한적이라 식량난을 완화시킬 수 있는 외부자원과 기술 지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올해 1~7월 아사자 240여 건, 최근 5년간 매년 같은 기간에 아사자가 2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주민들 분노가 집권층을 겨냥할 만큼 그 수위가 넘어섰다는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탈북자 증가

21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정부에 등록된 북한 탈북자의 인원은 약 34,000명으로 다양한 이유로 인해 탈북한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북한 국경 폐쇄 후에 탈북자가 감소되었지만,, 올해 상반기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약 99명이 탈북했다는데요. 작년 대비 3배 정도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북한의 정세 불안 가중으로 인해 경제 어려움과 빈곤으로 인해 탈북하는 경우를 주요 원인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북한 지도자인 김정은의 정권 통치

김정은은 국내 정치와 군사에서 큰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지도부 내부에서는 불신과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권력 다양성의 부재와 함께 내부 갈등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김정은은 고위 집권자들 중 권력에 대한 충성도가 의심스러울 경우,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고자 무리한 방식으로 개입하거나 갈등을 진압하기 위해 제제와 처벌, 사퇴, 추방을 강압적으로 진행한 적이 있죠. 이는 집권자들의 충성도와 권력을 통제하려는 시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진 않았지만, 이러한 사건이 생긴 것으로 보아 북한 내에 정세가 불안한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북한은 이번 사건을 통해 외부로부터 정황들을 숨기지 않고, 실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