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유를 꿈꾸는 아몽입니다. 

 

요즘 유난히 많은 이슈가 생기는 것 같아 관련된 글을 써보면 어떨까 싶어 노트북을 켜서 끄적이게되네요. 저는 사회복지사로써, 광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다양한 원인 때문에 심리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극복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작성합니다. 

 

동네에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는 어딨는지 잘 알고 있는데,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은 어디에 있는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길거리에 지나다니다 보면 이러한 병원들이 간혹 보이는데요. 관심이 없다면 잘 알지 못하는 병원이죠.  마음이 힘들 때도 언제든 찾아갈 수 있는 병원이 있지만, 좀 처럼 많은 분들이 내방할 생각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마음의 병도 곧 신체적인 병인데 말이죠.  반대로 병원을 꾸준하게 이용하고 싶지만, 꽤 높은 병원비 때문에 이용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 떄문에, 불면증 및 불안감, 우울감이 동반되는 것 같다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무료 심리치료'를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시심리지원센터'에서는 서울 시민의 심리적 건강과 행복 증진을 목표로 가벼운 정서적 고민과 일상의 스트레스에 관련된 상담을 제공하여 심리적 문제를 초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만 19세 이상의 서울시민 또는 서울 소재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삶에 지치고 힘들 때, 심리적 문제가 느껴지면 심리상담을 무료로 8회 받을 수 있으며, 심리상담이 더 필요한 경우 센터측에서 다른 기관에 연결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상담 외에 특화된 심리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심리장애 예방, 마음챙김, 대인관계 갈등해결 프로그램, 명상수업 등 관련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다고 합니다.

 

현재 심리지원센터는 서울시의 4개 구역을 나눠 운영되고 있는데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학교 및 회사 근처에서 가까운 곳으로 센터를 선택하여 상담 신청 해보시길 바랍니다.  심리 상담을 진행해보면서, 단순히 상담만으로 나의 정서적인 힘듦이 치유가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시거나 상담사님이 약물치료에 대한 권유를 하신다면 근처 '신경과', '정신과의원'을 찾아 내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마음건강검진'  (만 19세 이상 서울 시민 누구나 이용가능), '마음건강상담' (만 19세~39세 청년) 지원도 받을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 들어가셔서 나에게 맞는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 확인 후, 유선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lutouch.net/

 

정신건강 통합 플랫폼 블루터치

블루터치는 정신건강정보, 자가검진, 자가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서울시 정신건강 통합 플랫폼입니다.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개입,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 지원, 종사자의 역량강화

blutouch.net